본문 바로가기

꺄르르씨_영화 드라마

염력(Psychokinesis) - 이유 없는 혹평은 없다

반응형



영화 ‘염력’은 제목 자체가 흥미를 끌기 충분했지만, 2018월 10월 개봉 직후 혹평에 시달렸기 때문에 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덕분에 불면증이 씻은 듯 나았다’, ‘영화를 보고 너무 화가 나 부들거렸다’는 관객평을 우연히 보고 다시 호기심이 일었습니다. 대체 얼마나 재미없길래?

이 영화는 연상호 감독이 연출했으며, 대배우 류승용과 연기천재 신은경이 출연했습니다. 출연진도 이미 완벽. 게다가 박정민과 정유미, 태항호 등이 조연으로 등장한다고 해서 더욱 기대감이 부풀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혹평을 받은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관람 시간이 101분으로 길지는 않았으나, 저 역시 1.5배속으로 시청했습니다.



억지로 써보는 감상평



왜 이 영화가 혹평에 시달리는지 몇 분 보고 딱 알아챘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 제목이 ‘염력’이면 히어로물이나 SF영화적 상상 요소를 갖고 기대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염력이란 초능력보다는 철거용역에 맞선 철거민들의 아픔을 주된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애초 눈물샘을 자극하는 감성 영화를 원치 않았던 사람들은 실망하기 마련입니다. 저 역시 슬픈 영화는 질색이고, 히어로물을 기대했기 때문에 집중을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다소 억지스러운 설정이 몇몇 보였습니다. 배우 정유미가 이 영화에서 태산건설의 홍상무란 악역으로 등장하는데, 사람을 때리면서 자신이 맞는 척 연기를 해 증거로 남긴다며 녹음을 하고, 상대방에게 존칭을 쓰며 순수한 척하면서도 악랄한 행동을 저지르는 게 다소 어색했습니다. 류승용, 신은경 배우 또한 연기력이 탄탄한 배우로 유명한데, 이 영화는 그렇게 깊은 연기 내공의 소유자가 필요 없을 정도의 스토리였습니다.

또한 철거민을 쫓아내기 위해 건물을 폭파하는 장면이나 류승용(석현)이 날아다니는 CG가 매우 어색해, 2018년 영화가 맞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그 장면을 유튜버인지 누군가가 유튜브로 또 생중계하고 있고... 너무 여러 가지 스토리를 구겨 넣은 느낌으로 나중에 피곤함이 몰려왔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역시 남들이 재미없다고 하는 영화는 보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만 읽으세요

영화는 대박 난 치킨집 사장 루미(신은경)를 보여주며 시작합니다. 그러나 치킨집은 곧 철거될 상황이었고, 루미의 엄마는 이에 맞서다 뇌진탕으로 숨을 거둡니다. 이혼한 루미의 아빠 석현(류승용)은 약수터에서 물을 마시는데, 그 안에는 운석의 힘이 들어있었습니다.

그걸 몰랐던 석현은 편의점에서 새우깡에 소주를 마시다가 배가 아파하다 정신을 잃고 쓰러집니다. 그런데 갑자기 염력이 생겼다? 집에 가서 누워 담배를 피우려 하는데 멀리서 라이터가 딸려오는 기적을 맛보게 됩니다. 염력이 생기는 설정 또한 황당하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석현은 아내의 죽음 소식을 듣고 장례식장으로 가 딸 루미를 만납니다. 루미는 어렸을 적 아빠가 가족을 배신하고 떠났다며 원망하죠. 그런 석현은 루미를 웃겨주려고 넥타이를 뱀처럼 움직이는 등 여러 능력을 보여주는데, 딸은 마술을 배운 거냐며 화를 냅니다. 딸과의 관계를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한편 철거용역들은 루미와 상가 입주자들을 쫓아내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고, 석한이 염력을 써서 이를 무찔르고 바리케이드를 세워줍니다. 태산건설의 홍상무는 용역 사장을 두들겨 패고, 석현을 찾아가 쓸데없는 염력 사용하지 말고 노예임을 인정하며, 나와 같이 일을 하자고 제안합니다.

그 당시 석현은 염력이 북한의 최신 무기(What??)라고 주장하는 경찰들에 의해 체포되어 있었는데, 상가 입주민들과 용역업체가 맞붙은 유튜브 생방송을 보고, 드디어 염력 실력을 발휘합니다. 홍상무의 차를 한 방에 찌그러트리고, 하늘을 막 날아다녀요. 이 장면이 멋있으면 좋았을 텐데 합성 티가 나서 매우 실망했습니다. 염력이 하늘을 날 수 있는 스킬 인지도 몰랐지만요.




결국은 모두가 예상하시는 대로, 석현이 염력으로 적들을 물리칩니다. 이제 루미는 다른 곳에서 치킨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손님이 바글바글한 것 보니 성공한 듯합니다. 석현은 염력으로 수많은 맥주를 테이블로 배달해줍니다. 가게 이름은 ‘초능력 치킨’.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