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꺄르르씨_영화 드라마

잭은 무슨 짓을 했는가? - 런닝타임 17분 실험적인 영화

반응형


What did Jack do?


원숭이 잭이 대체 무슨 짓을 저질렀길래, 러닝타임 17분의 영화가 넷플릭스에 올라온 건지 궁금했습니다. 저는 눈물 질질 짜게 만드는 영화보다는 다소 독창적이고 기발한 상상력의 영화를 선호하는 편인데, 이 단편 영화는 제목과 스틸 화면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습니다.

‘멀홀랜드 드라이브’(2001)로 유명한 데이비드 린치 감독이 연출했습니다. 그리고 원숭이 잭을 심문하는 형사 역할로 직접 연기까지 했습니다. 데이비드 린치 감독은 ‘Lynchian’이란 단어를 유행시킬 정도로 워낙 난해하고 기괴한 영화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데이비드 린치는 맨 처음 화가로 활동했으나 5년 동안 준비기간을 거쳐 ‘이레이저 헤드’라는 영화로 감독 데뷔했습니다. 이후 실험적이고 좀처럼 이해하기 힘든 스토리로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그의 ‘멀홀랜드 드라이브’ 또한 BBC가 21세기 최근 16년간 나온 작품 중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한 바 있으나, 정확한 내용을 모두 이해한 사람은 아마 드물 겁니다.

따라서 이 단편 영화도 매우 난해할 것으로 짐작이 갔기에, 일단 두 번 돌려봤습니다. 물론 지금도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지만, 어쨌든 줄거리를 정리해봅니다.

2020년 제작했으나 전체적으로 흑백 영화이며, 주인공 얼굴이 매우 클로즈업된 형태로 보입니다. 간단히 말해 실험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영화입니다. 원숭이 잭을 취조하는 형사 간 대화가 영화 줄거리의 전부입니다. 그러니 더욱더 대화 속 속뜻을 찾아야겠죠.



취조받는 원숭이 ‘잭’

영화 배경은 어느 기차 안 테이블인 듯합니다. 의자에 앉아있는 원숭이, 처음엔 귀엽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살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형사(데이비드 린치)가 나타나 다짜고짜 ‘잭, 새에 대해 아는 것이 있냐’고 묻습니다. 신기하게도 잭은 영어로 말을 잘합니다. 자세히 보니 외모는 원숭이인데, 입만 사람의 입을 합성한 티가 납니다. 흑백영화라 다행일 정도입니다.




잭은 ‘내 동공이 커졌냐’며 대답을 회피합니다. 형사에게 강압적으로 취조하는 거냐며 꼬박꼬박 대응도 잘하네요. 욕설도 곧잘 합니다. 커피를 서빙하는 여직원이 커피를 주면서 살해범이 도망쳤다고 말합니다. 아무래도 잭이 살해범으로 유력한 듯 보입니다.

형사는 잭에게 정치적 성향까지 물어보는데요, 잭은 여차 저차 해서 집에 불이 났고 목숨을 건진 게 다행이라고 말합니다. 형사가 커피를 마실 거냐고 묻자, 아마도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대답합니다. 아... 참말로 철학적인 원숭이 잭. 사실 뭔 소린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비교적 냉정하게 답하던 잭은 형사가 새의 깃털이 발견됐다고 말하자 매우 동요를 하면서, 새에 대해 이야기하느니 나무나 타겠다고 답합니다. 😂 새가 밤새 잭을 기다렸다고 말한 형사. 새가 잭을 사랑했다는데요? 갑자기요? 아무튼 잭은 청소부 셸비나 의심해보라고 합니다. 관심을 자신에게서 타인으로 돌리는 아주 훌륭한 기법인데요. 형사는 이에 넘어가지 말고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말해보라고 합니다. 중간중간 그들의 대화에 미국식 유머 코드와 비유가 있는 것 같은데, 사실 그 부분까지 이해하기는 힘들었습니다. 알고 보니 잭의 아내는 6년이나 왜소한 잭의 등 위에 올라타 들들 볶아댔지만, 죽음의 요정이 숲에서 아내를 죽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슬펐나 했더니...

처음엔 자신이 죽은 줄 알았지만, 곧 이루 말할 수 없는 해방감을 느꼈다고 말하는 잭. 그때 암탉 투 토타 본을 만나 한눈에 반하고, 첫사랑을 했다고 합니다. 결국 죽은 아내는 사랑이 아니었다는 것이죠. 진정한 사랑을 했다는 잭은 갑자기 일어나 연극과 같은 몸짓을 하며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그녀와 다시 함께하고 싶다는 노래를요. 그때 갑자기 새하얀 닭 투토타본이 나타나고, 날개를 퍼득이더니 도망칩니다.

기괴한 소리를 지르는 잭. 잭은 매우 기괴하게 두 번 소리를 내지르고 투토타본을 따라갑니다. 잭의 얼굴을 극도로 클로즈업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정말 그로데스크적입니다. 그리고 형사는 잭을 살해 용의자로 체포하겠다 말하며 쫓아가고, 이 짧은 영화는 끝이 납니다.

잭은 대체 무슨 짓을 한거죠??

반응형